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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대구의 ‘공공자전거’ 도입 필요(ex:서울 ‘따릉이’)

네이버로그인 서나리 2023-05-26 12:23 공감토론기간 2023-05-26 12:23 ~ 2023-06-24 12:23 #따릉이 #공공자전거 #대여자전거 #공용자전거
안녕하세요
저는 타지역에서 직장 근무 후 현재 본가(대구)에서 생활 중인 청년입니다.

환경과 시민의 생활을 책임지는, 대구광역시 만의 ‘공공자전거’ 도입을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싶습니다.


(제안내용)
최근 대구와 같은 큰 도시에 공공자전거가 없음에 불편과 의문이 들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에서 거주하였을때, 1주일 3-4번은 공공자전거(‘따릉이’) 를 이용하여 출퇴근 하거나, 퇴근 후 운동겸 여가 시간을 활용하며 생활하였습니다.
공공자전거 해당 ‘따릉이’는 큰 길을 가면 어디든 볼 수 있으며, 어플을 이용해 편리하게 이용(위치추적, 반납장소)할 수 있어,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24시간 언제든 이용 가능하며, 시간당 1000원으로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필요성)
<창원‘누비자’, 서울‘따릉이’, 안산‘페달로’, 광주‘타랑께’, 부산‘타반나’, 일산‘타조’, 인천‘쿠키’, 부천‘에브리바이크’, 대전‘타슈’>

-위의 이름들은 모두 서울‘따릉이’와 같은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지역별 공공자전거의 이름입니다.
현재 제주, 울산, 대구 등 소수의 도시만 공공자전거가 없는 것이 확인되는데, 타 비슷한 지역에도 이미 도입이 되어있는 만큼 저희 지역에도 생긴다면 많은 시민분들이 더욱 편리하고 질 높은 여가생활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대구에도 지하철역에서 빌릴 수 있는 공공자전거가 있다고 하지만, 
*평일 9시-6시에만 빌릴 수 있고, 지하철역이 없는 지역(ex:현풍 테크노폴리스 등)은 대여가 불가능하며, 대여와 반납을 역까지 가야하는 점에서 불편리성뿐만 아니라 시간적 제한이 있어 이용수가 매우 적습니다. 뿐만 아니라 있는줄도 모르는 시민분들이 상당합니다.

-실제로 대구에서 자전거를 이용하기 위해 대여업체의 자전거를 이용해 보았는데 상당히 큰 액수가 들었고, 업체 자전거 또한 대여와 반납 장소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아 매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대효과)
따라서 대구에도 시민들의 공공자전거가 생긴다면, 자부심 뿐만아니라 출퇴근의 편리함, 여가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 그리고  ‘환경적 측면’에서도 책임지는 대구시민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채택이 되어서, 발전하는 대구광역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담당부서, 답변일시, 검토결과
담당부서 교통정책과 답변일시 2023-06-15 17:32
1. 안녕하십니까? 바쁘신 가운데서도 시정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한 우리 시정에 대한 많은 관심과 창의적인 제안을 해 주심에 감사드리며 제안내용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2. 귀하께서 제안하신 “대구의 ‘공공자전거’ 도입 필요(ex:서울 ‘따릉이’)”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가. 귀하의 제안은 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공영자전거(서울특별시 따릉이, 대전광역시 타슈, 경남 창원시 누비자 등)와 같이 대구광역시만의 공영자전거를 도입하자는 내용으로 이해됩니다. 
 나. 우리 시는 생활 속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도시철도역 자전거 무료 대여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구 평리교 동편 달서천 복개도로에도 서구청에서 달서천 자전거대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 도시철도역 자전거 무료 대여사업은 39개 역에 일반 자전거 310대(1호선 19역 150대, 2호선 20역 160대)를 배치하여 시민들의 교통편의 제공과 대중교통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특히 달서천 자전거대여소에서는 60여 대의 일반자전거를 대여료 1,000원(5시간/1일 이내)으로 시민들에게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라. 현재 공영자전거를 운영하는 서울, 대전, 창원 등에서도 운영 적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고 일부 지자체에서 운영을 중지하였습니다.
     또한 전용 앱(App) 개발, 인프라 구축, 인력 편성 등 많은 예산이 수반됨으로 공영자전거 도입을 위해서는 신중한 정책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3. 앞으로도 시정에 많은 관심을 갖고 귀한 의견 주시기를 바라며, 답변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교통정책과 배재현 주무관(☎053-803-4911)에게 연락해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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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이버로그인 정희경 2023-06-01 10:27
    대구만의 따릉이를 제안하고 싶어서 들어왔는데.벌써 글이있어서 반갑네요.
    
    제주,울산.대구 만없다니..놀랍네요
    대구는 신천대로부터 라이딩으로  유명한데 (강정보~신천~낙동강)하지만 일반도로에서는 자전거도로 부족!!!!
    
    현재 대구는 민간사업자들이 카카오자전거. 일레클등과 같이 전기자전거대여가 난무합니다.특히 킥보드형식 대여는 회사가 4개도 넘는듯 보라색.흰색.연두색.노랑색등등  인도로 위험천만하고 
    
    녹색도시 대구이름 만큼 자전거도로를 활성화하여야겠죠...인도블록 재공사시 블럭이 아닌 알갱이들로 열을내서 공사한부분 (2호선 이곡역 5번출구쪽)이렇게하면 인도에 구지 자전거길을 만들지않아도 되고 구획만표시해놓으면 예산낭비도 줄일수있을든 합니다 서울 따릉이가 넘 부럽네요.
    
    킥보드 사업건도 우후죽순 감시가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1개의전동킥보드 2명은 기본으로 타고가고 불안불안 속도도..
    
    현재 사용되고있는 지하철 대여자전거는 사용시간도 넘짧습니다. 해당역에 대해했으면 꼭 해당역에 반납.그리고  분실될우려도 있고.
    따릉이처럼 자동잠금기능 있는 자전거를 추가배치하거나 했으면합니다
  • 네이버로그인 최종효 2023-05-28 16:03
    인도 따릉이 넘어져있어서 지저분해지고, 돈만 낭비함
  • 네이버로그인 서나리 2023-05-27 12:09
     어플로 결제하지 않으면 자전거 작동이 불가하여 바퀴 작동안됩니다.  혹여 도난하더라도 시간당 결제해야 하며, 위치추적으로 기관에서 대여장소에 되돌려 놓도록 되어있습니다.
  • 본인인증로그인 이정우 2023-05-27 10:27
    공공자전거하면 한달도 안되어 다 도난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