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에서 대학교 도서관 시민개방 협조 제안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같은 제목으로 제안드렸었고 (제안 및 답변 내용은 이 글의 하단에 붙여 놓았습니다.),
대구시로부터 5개 대학교가 [경북대(유료), 인근지역주민(보건대, 수성대, 계명대, 계명문화대)] 시민들에게 개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답변을 받아 확인을 했습니다.
1. 다만, 계명대 대명 캠퍼스 등 다른 지역의 캠퍼스에 있는 도서관도 시민들이 사용 가능한지 궁금하고요.
그 외 다른 대학교의 시민 개방 가능 여부 의견도 궁금합니다.
공문으로 협조 요청하여 답변을 받아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전자도서관의 경우 대학 회원으로 가입을 하면 가능한거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가 다른 지방 대학 도서관에 회원 가입을 하면서 받은 카드(당시 회원 카드 발급 비용 2천원으로 기억)가 있는데 이 아이디로 전자도서관에 가입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10년도 전에 만들어서 열람실 좌석 예약이 안되는 회원인데도 전자도서관 사용은 가능하더라고요.)(제가 졸업한 학교가 아닙니다. 도서관만 사용했어요.)
전자 도서관 회원 가입 여부를 같이 문서로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러한 사항은
일개 개인은 아무런 발언 권한이 없어요. 돈도 없어서 발언권을 가지기 위한 기부를 왕창 할수도 없구요.
기관에서 행정문서를 통해 간곡히 요청을 해주시면 검토라도 더 신경 써서 해주고 검토를 할 때도 가급적 가능한 방향으로 검토 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담당 직원 / 관리자의 생각하는 방향에 따라 대학 측에서도 이점이 있을수 도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 시민개방시 대학측에서 일정의 비용이나 시설 개선을 요구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하면 안하면 되는 것이고요. 적정하다면 지원사항을 협의하여 시민들에게 개방하면 도서관을 새로 짓는 비용도 절약되고, 관리 인력도 대학 측에서 관리를 하고 있으니 인건비도 절약되지 않겠습니까.
이로 인해 대학교 도서관이 있는 지역은 바로 인근에 큰 도서관이 생긴 거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고요.
더 확장이 된다면 도서관 뿐만이 아니라 교육 문화 시설이 확장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구 몇몇 도서관에 가보니 할머니, 할아버지들 포함하여 독서를 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열람실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다수 계셨고요.
그 외 문화시설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 같기도 했습니다.(이 부분은 자세히 보지는 않았습니다.)
아무쪼록 위 사항에 대해 추진을 제안드립니다.
----------------------------------------------------------------------------------------------------------------------------------------------------------------
[지난번 제안 드렸던 내용과 답변입니다.]
대학교 도서관 시민 개방 협조를 건의드립니다.
대구 공공 도서관이 잘 구축되어 있으나 원거리에 위치해서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차를 가지고 가면 주차 공간이 부족합니다.
근처에 도보 또는 전철 접근이 용이한 대학교 도서관들이 있는데
대학생 외에는 이용을 못하게 되어 있네요.
타지역 대학교 보면 시와 협의를 한것인지 모르겠지만
시민에게 열람실도 예약형태로 개방하고 있고(회원증 같은것으로 예약)
책도 대출해서 볼수 있었습니다.
대구는 다대구 등 통합 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데 이를 대학 도서관과 연동시키기만 해도 비용 절감이 될거 같고요.
대학 입장에서도 시민들의 대학 접근성을 높여서 친숙함도 높이고, 내부 매장 활용도 높이고, 평생교육 강좌 등 홍보도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각 대학 전자도서관도 시민들이 활용할수 있으면 좋겠어요.
도서관 추가로 만드는것도 고려해야겠지만
협의를 통해 적은 예산으로 큰 효과를 볼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대구시 측 답변)
2. 귀하의 제안하신 대학교 도서관 시민 개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가. 대학도서관은 대학에서 교수, 학생 및 직원에게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도서관으로
대학도서관의 업무수행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지역사회를 위하여 시설 및 자료를 개방할 수 있습니다.
- 이에 따라, 운영여건이 가능한 지역 대학도서관에서는 운영규정에 의거 개방하고 있습니다.
* 유료회원(경북대), 인근지역주민(보건대, 수성대, 계명대, 계명문화대)
나. 도서관 회원 정보연계는 국립중앙도서관 책이음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지나 대학도서관은 현재 서비스가 미구축되어 이용이 어려우며,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대학도서관 대상으로 책이음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3. 귀하의 제안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대학정책과 함석희 주무관(☎053-803-6066)로 문의 주시면 친절히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