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토론 기간만료

공감가는 아이디어에는 공감버튼 눌러 주시고, 제안내용 보완에 도움되는 의견"댓글" 로 달아주세요 !!

도시/주택/건설 청년 스타트업 단지 조성으로 신서혁신도시 공실률 극복

네이버로그인 전서영 2024-03-24 23:07 공감토론기간 2024-03-24 11:07 ~ 2024-04-22 11:07 #신서혁신도시 #인구유입 #청년 스타트업 #상가 공실률
안녕하세요. 신서혁신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입니다.

신서혁신도시는 도시 내 대로변 등 일부를 제외하고 상가 대다수가 공실인 상태입니다. 인구 유입은 적고 이에 반해 상가는 과잉 공급이 돼 공실률이 높은 상황입니다. 2023년 4분기 기준으로 대구 전체지역 상가 공실률은 10.4%에 반해 신서혁신도시의 상가 공실률은 36.3%로 이면도로변에 있는 상가주택은 59.6%로 심각한 수준입니다. 또한, 신서혁신도시의 인구는 해마다 200 ~ 300명씩 꾸준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에 4천608명이었던 '청년인구'는 3년여만에 700여 명이 신서혁신도시를 떠났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저는 지역의 정체성을 살리면서 청년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콘텐츠 공급과 더불어 테마가 있는 도시로 구축하여 혁신도시를 살리는 방법이 도시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구혁신도시는 대구권 의료산업 클러스터의 중추 도시이자 정부.민간 연구개발 거점으로서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도 있고 단지 내 의료기기 관련 중소기업이 다수 입주하고 있습니다. 현지 첨단의료산업 관련 기업들과 협력하여 상가들을 활용하는 방법과 정부 또는 지방 단체의 지원을 받아 상가들을 다양한 용도로 재활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두어 정책을 고안해보았습니다. 

1. 청년 스타트업을 위한 부담금 및 임대 조건의 개선
 대구 신서혁신도시의 상가 부담금을 낮추는 정책을 시행하고, 청년 스타트업을 위한 유리한 임대 조건을 마련합니다. 
➀ 장기 입주 계약을 맺을 경우에는 초기 부담금을 낮추는 정책 시행 ➁ 대구시나 관련 단체에서 장학금 혹은 지원금을 제공하여 부담을 줄여주는 방안 ➂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부담금 일부를 보조하는 정책도 시행
2. 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신서혁신도시 내에 청년 스타트업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예를 들어, 창업 교육 및 멘토링 프로그램, 기술 및 자금 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여 청년 창업가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성공적인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첨단의료기업과 청년 스타트업 간의 기술 및 경험 공유
 의료산업 분야에서 성공한 기업들이 청년 창업가들에게 자문을 제공하고 지원하는 것은 신서혁신도시 내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첨단 의료산업기업과 청년 스타트업 간의 네트워킹 및 협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양측이 서로의 강점을 살려 협력하여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정책의 기대효과는 이를 통해 창업을 고려하는 청년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창업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상가 공실률이 높아 유령도시라고 불리던 신서혁신도시는 지역 경제의 활력 회복, 도시 활성화뿐만 아니라 청년 스타트업의 중심지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미래형 도시로 성장할 수 있을 거라 예상합니다. 
  • 공감 19
  • 댓글 1

댓글

댓글 1개

수정, 삭제, 댓글등록은 본인인증 후 가능합니다.

본인인증
본인인증로그인

의견을 나누는 댓글등록은 본인인증 후 가능합니다.

1/1000Byte

  • 카카오톡로그인 이승재 2024-04-01 11:41
    신서 혁신 도시는 이미 인프라 다 깔려 있고.. 사람이 안 들어와서 공실률이 높은거는 임대료를 낮추면 다 해결이 됩니다. 임대료 높으면서 세금으로 돈만 먹는 청년 창업 단지 유치하는 건 반대 합니다. 그에 반해 대구 달서 병 지역은 인프라 자체가 구축이 안 되서 낙후 지역인 거고요.